[도메인의 종류] 신규 일반 최상위 도메인 New gTLD란?

 
 
지난번 [도메인의 종류] TLD, gTLD, ccTLD에서는 최상위 도메인(TLD)에 대해, 그리고 그 종류에는 크게 일반 최상위 도메인(gTLD)와 국가 코드 최상위 도메인(ccTLD)가 있다고 소개해드렸습니다.

현존하는 22개의 gTLD와 250여 개의 ccTLD만으로 운영이 어려워지게 되면서 새롭게 등장한 도메인이 있다고 말씀드렸었는데, 이것이 바로 New gTLD! 신규 일반 최상위 도메인입니다!

오늘은 New gTLD란 무엇인지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New gTLD (New generic Top Level Domain, 신규 일반 최상위 도메인)

New gTLD는 인터넷 공간의 다양성과 경쟁을 촉구하기 위해 실시되었습니다.

2008년 6월, ICANN 이사회가 TLD 자유화를 승인하면서 레지스트리 사업을 개시하는 기업/단체로부터의 New gTLD 신청 접수가 2012년 1월부터 5월 말에 걸쳐 실시되었습니다. 이번 접수 기간 동안, 「.microsoft」, 「.bmw」와 같은 기업/브랜드명, 「.tokyo」, 「.london」과 같은 지역명, 「.club」, 「.top」 와 같은 일반명칭 등 총 1,930건의 도메인이 신청되었습니다.

 
여기서 잠깐! ICANN이란?

ICANN(Internet Corporation for Assigned Names and Numbers, 국제 인터넷주소 관리기구)

1998년에 설립된 비영리기관으로, 전세계의 인터넷 IP 주소나 도메인을 관리하고 정책을 결정하는 도메인 관련 국제 최고기구입니다. 모든 신청자 및 신청 문자열은 ICANN으로부터 심사를 받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New gTLD로 인정되기 위해서는?

New gTLD로 인정되기 위해서는 아래 4가지의 심사 항목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① 「.○○○」의 ○○○가 3문자 이상일 것
② 신청된 문자열이 지리적 명칭일 경우, 관련 국가나 지자체가 지지함 혹은 반대하지 않음을 표명하는 서명이 필요
③ 신청할 수 없는 문자열(reserve domain) 및 실재하는 TLD와의 유사성 확인
④ 다른 신청자와 동일 혹은 유사한 gTLD 확인
(유사 혹은 동일한 신청이 있을 경우, 레지스트리 업자는 심사 및 경매를 통해 결정)

 
New gTLD 프로그램이 시작되면서 기존의 TLD보다 자유도가 매우 높아졌군요!

 

New gTLD 등록 건수 1000만 건 돌파!

이에 지난 11월 18일에는 New gTLD 도메인 네임 등록 건수가 1000만 건을 돌파하였다고 하네요.
최근 New gTLD 도메인 네임 등록 건수는 급증세를 보이고 있는데, 최근 1개월 사이의 일일 평균 등록 순증가분은 약 54,000건으로, 이것은 New gTLD가 시작된 이후 지금까지의 일일 평균 등록 순증가분인 13,000건을 대폭 웃도는 수치입니다.

 
인기가 급증하고 있는 New gTLD!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도메인걸즈뉴스에서 사용하고 있는 도메인 「.news」도 New gTLD입니다~!

domain-girls.news
“Domain 담당자가 된 Girl이 도메인에 관한 News를 전해드립니다!” 라는 의미를 담아 만들었습니다.
‘도메인 뉴스’라는 사이트의 특성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네이밍이죠?

 
이 외에도 여러가지 활용 방법이 있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CTA_domaingirlsnews
 

By 도메인걸♪

 
 

(Visited 133 times, 1 visits today)
Please follow and like us: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