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스선생님#2] 도메인 등록 사기메일에 어떻게 대처할까?

 
 
도메인 전문가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며 도메인에 대한 지식을 넓히고자 준비한 코너입니다!

최근 도메인 등록 사기 메일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도메인 등록 사기 메일이 도착하였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렉스 선생님께 여쭤보았습니다.

 

 

Q. 도메인 등록 사기, 자세히 어떤 것인가요?

한마디로 얘기하면 도메인명을 고액으로 등록시키는 사기입니다.

예를 들어, ABCD사라는 회사가 있다고 합시다. 어느날 갑자기 중국이나 아시아의 레지스트라로부터 아래 내용의 영문 메일이 도착합니다.

「제3자로부터 ABCD의 문자열로 이루어진 도메인명을 취득하고 싶다는 의뢰를 받았습니다. 저희 쪽에서 확인을 해보니 ABCD는 귀사의 브랜드라는 것을 알게 되어 연락드렸습니다.」

참고로 메일에 명시된 제3자는 가명으로, 존재하지 않는 기업일 경우가 많습니다.

「제3자와 이야기해 본 결과, 도메인 네임을 변경하고 싶지 않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귀사의 브랜드명이기 때문에, 만약 귀사가 이 도메인명을 취득하길 원하신다면 귀사를 우선으로 하겠습니다. 다만, 도메인명은 사전에 블록할 수 없기 때문 만약 불필요하시다면 제3자의 등록 신청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ABCD사의 경우, 아무런 관계도 없는 회사가 자사 브랜드의 문자열로 이루어진 도메인명을 취득하면 곤란하기 때문에 제3자가 등록하기 전에 등록을 하려고 할 것입니다.

도메인 등록 사기꾼은 이러한 수법으로 도메인명 등록으로 유도합니다.

 

Q. 자사 브랜드가 침해당하지 않도록 기업은 고액이더라도 도메인을 등록하려고 하겠네요. 이러한 메일을 받았을 때 사기인지 아닌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alex2-2
 
들어본 적 없는 아시아의 도메인 레지스트라로부터 갑자기 연락이 왔다거나, 메일의 영문이 부자연스럽다면 사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메일 본문의 흐름이 항상 같기 때문에 「please forward this to your CEO」나 「We received an application from」, 또는 중국이나 아시아의 도메인명에 대해 이야기한 후 「we found this name conflicts with your company」와 같은 문장이 있다면 이 또한 사기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asia」, 「.com.cn」, 「.net.cn」, 「.com.hk」, 가끔 「.co.in」, 「.in」 등과 같은 아시아 도메인명(TLD)을 타겟으로 하고 있으니, 아시아 도메인명이라면 사기에 대해 한번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도메인 레지스트라는 등록하려는 도메인이 누군가의 권리를 침해하는지에 대해서 확인하지 않습니다. 이는 레지스트라가 아닌 등록자의 책임이기 때문입니다.

 

Q. 그렇다면 이러한 사기 메일을 받았을 경우, 어떻게 대처하면 되나요?

 
alex2-3
 
일단 메일의 링크를 클릭하거나 답장하지 않고 바로 자신이 평소 이용하고 있는 레지스트라에게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지스트라는 이러한 사기에 익숙하기 때문에 사기인지 아닌지 바로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메일의 송신처 및 제3자에 대해 알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해당 회사의 웹사이트가 존재하고 있는지, 또는 같은 사기가 있었다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가장 안전한 것은 제3자보다 먼저 귀사가 도메인명을 취득하는 것입니다.」라고 설득할 것입니다. 이 때, 제3자가 해당 도메인명을 취득하였을 때 귀사에 있어 어떠한 리스크가 있는지 고려해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도메인 등록 사기를 사전에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평소 이용하고 있는 레지스트라를 통해 도메인을 관리해 두는 것입니다!

 
알렉스 선생님, 감사합니다!
사기메일이 도착하였을 때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 같아요!
 
 
 
CTA_domaingirlsnews
 

By 도메인걸♪

 
 

(Visited 164 times, 1 visits today)
Please follow and like us: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