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치선생님#2] 도메인의 관리방법 ~취득부터 처분까지~

 
 
도메인 전문가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며 도메인에 대한 지식을 넓히고자 준비한 코너입니다!

오늘은 테라치 선생님께 도메인을 취득하여 처분하기까지의 도메인 관리방법에 대해 여쭤보았습니다.

 
terachi yuki④
 

Q. 웹사이트를 폐쇄한 후에는 어떻게 하면 되나요?

한번 취득한 도메인을 계속 가지고 있는 기업이 있는데 솔직히 계속 가지고 있기에는 비용이 많이 듭니다. 그렇다고 해서 페이지뷰가 많은 사이트를 닫고 도메인도 바로 처분하여 접속조차 할 수 없게 된다면, 북마크로 등록해둔 유저에게도 영향이 있죠. 또, 도메인 중고시장에서 포기된 도메인이 있는지 수시로 확인하고 있는 자들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XYZ라는 신발 제조회사가 페이지뷰 1만건의 XYZ.com이라는 쇼핑몰을 가지고 있다고 하죠. 사이트를 닫으면서 도메인도 바로 처분하였는데, 다른 신발 제조회사가 그 도메인을 사용해 유사한 온라인 쇼핑몰을 만들어 운영한다면, 유저가 다른 제조회사로 유출되게 됩니다. 실제로 그런 드롭 도메인으로 이익을 가로채기 위해 사이트를 만드는 사람도 존재합니다.

유저의 유출을 각오하고 도메인을 처분하는 것이라면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성인 사이트, 위법 사이트에 유도되어 사회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으니 그 사이트의 페이지뷰나 방문수로 판단해야 합니다. 캠페인 사이트의 경우, 캠페인 종료와 동시에 통지 기간을 가지고, 링크를 법무 페이지로 전송하는 등 조금씩 바꿔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피링크 수가 감소했을 때 도메인을 처분하세요. 처분한 후에도 불안하시다면, 웹사이트 모니터링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안전합니다.

 

Q. 도메인 관리는 회사가 어느 정도의 규모감일 때부터 시작하면 좋을까요?

 
terachi yuki③
 
규모가 크든 작든 도메인은 관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단, 완벽히 관리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고 먼저 도메인 관리대장을 작성해 두는 것만으로도 좋습니다.

도메인 관리 정보가 제대로 업데이트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 도메인 등록업자 자체는 WHOIS 정보를 보면 알 수 있어요.

하지만 여기가 포인트입니다. 예를 들어 프로모션을 위해 광고선전회사에 사이트 제작을 의뢰할 때, 광고선전회사 경유로 도메인을 취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취득한 것은 자사가 아닌 광고선전회사가 되겠죠. WHOIS의 권리자 정보에는 광고선전회사가 되기 때문에 애매해지죠. 누가 등록했는지 정보를 명확하게 남겨두지 않으면 도메인 명의 변경 등이 필요할 때 곤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가 어떤 경유로 언제 도메인을 취득하였는지 명기해 두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또, 도메인 관리를 변경할 때 관리자 주소로 연락이 가는데, 그 메일 주소가 퇴직한 사람의 메일 주소이거나 혹은 개인 메일 주소라면 변경 수속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생각보다 퇴직자의 연락처를 모르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도메인 소유권자가 그만두게 되면 해당 도메인은 회사가 아닌 타인의 소유물이 되기 때문에, 최악의 경우 회사는 해당 도메인의 권리자임을 주장할 수 없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도메인이 갱신되지 않아 사이트가 폐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일이 없을 것 같지만 드물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사전에 피하기 위해 도메인 관리대장은 필요합니다.

규모가 큰 회사이면 큰 회사일수록 등록자가 늘어날 뿐 아니라, 해외에서 등록하여 언어가 달라진다면 여러 문제가 일어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을 피하기 위해 도메인용의 이메일 주소를 만들어 두는 기업들도 많습니다.

최근에는 매우 저렴하게 도메인을 취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렴한 이유는 호스팅 계약을 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홈 서버나 컨텐츠 서버를 일시적으로 빌려주기 때문에 도메인은 저렴하게 일체형 계약을 하였을 때, 사실 도메인을 어딘가에 일체형 계약을 하였을 때, 사실 도메인을 어딘가에 관리 이관하게 되면 그 업자에 따라서는 서버도 해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웹사이트는 폐쇄되겠죠. 어떤 계약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WHOIS 정보에서는 알 수 없어요. WHOIS로는 웹사이트 이용 여부, 메일로 이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알 수 있는데, 계약 상황은 알 수 없습니다.

 

Q. 웹사이트를 만드는 사람은 도메인에 대한 지식이 없으면 위험하겠군요…

그렇죠. 조금 알고 있는 편이 좋겠죠. 깜박하고 말씀드리지 않은게 있는데 만약 개인이 취득하였다면 담당자가 그만두는 경우도 고려하여 법인명의로 변경하고, 도메인 관리를 위한 도메인 전용 메일주소를 발행하는 것을 장려해 드립니다.

 
테라치 선생님, 감사합니다!

얼른 도메인 관리대장을 작성하지 않으면 안되겠네요…!
 
 
 
CTA_domaingirlsnews
 

By 도메인걸♪

 
 

(Visited 91 times, 1 visits today)
Please follow and like us: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