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치선생님#4] 2016년 도메인 예상

 
 
도메인 전문가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며 도메인에 대한 지식을 넓히고자 준비한 코너입니다!

지난번 테라치 선생님과의 인터뷰에서는 2015년 도메인 업계가 어떤 한해였는지에 대해 이야기 들었는데요.
([테라치선생님#3] 2015년 도메인 토픽)

이번에는 2016년이 어떤 해가 될지에 대해 인터뷰하였습니다.

 

목차

1. 2016년 도메인 업계의 움직임
2. 브랜드 TLD를 도입하고 있는 기업 사례

 
terachi3-1
 

Q. 2016년, 도메인 업계에 어떤 움직임이 있을 것이라 예상하시나요?

New gTLD 중에서도 브랜드 TLD의 움직임이 활발해질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마침내 브랜드 TLD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니까요!2016년은 브랜드 TLD가 등록 가능하게 되었다는 것에 고조되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습니다. 구미를 중심으로 움직임이 나오기 시작할 것 같은데, 아시아가 앞섰으면 좋겠다는 바람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도메인을 사용하는 방법에도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최근 New gTLD의 등록건수가 1,000만건을 돌파하였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앞으로 New gTLD의 인기는 더욱 증가할 것입니다.

이는 마케팅 프로모션 방법에도 영향을 미쳐 좀 더 크리에이티브하게 도메인을 사용하는 기업이 늘어나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습니다.

어떤 케이스가 있는지 모르면 대응할 수 없으니, 도메인 담당자라면 새로운 도메인의 사용 방법 정도는 체크해 두는 것이 좋겠네요.

개인적으로 많은 기업들이 새로운 도메인을 개성적으로 사용하여 주목받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terachi3-13
 

Q. 브랜드 TLD를 도입하고 있는 기업 중에서 재미있는 예가 있다면…?

 
2020.ntt
일본 NTT사가 2020년 도쿄 올림픽과 파랄림픽을 위한 NTT사의 대처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team.suzuki
스즈카 8시간 내구 레이스(Suzuka 8 hours Endurance Road Race)에 맞춰 오픈한 사이트인데요,
사이트 자체도 멋집니다!
 
New gTLD를 사용하면 SEO에 불리하지 않을까 불안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구글이 New gTLD를 기존 도메인과 동등하게 취급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New gTLD를 사용하면 표현의 폭이 넓어지기 때문에, 꼭 재밌는 사용 방법에 도전해 주셨으면 합니다.

20년 전에는 도메인을 크리에이티브하게 사용한다라는 생각이 없었죠.
「.com」, 「.kr」이 당연한 것이 된 지금, 「New gTLD」가 나왔습니다! 곧 「New gTLD」가 당연한 시대가 올 것입니다!

이와 동시에 도메인 악용에 대한 문제도 증가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판매 메일”이라는 것이 있는데, 주로 중국이나 홍콩으로부터 갑자기 이런 연락이 오기도 합니다.

「○○가 어떤 도메인을 취득하고 싶다고 해서 그 브랜드를 상표 데이터 베이스에서 확인해 봤더니, 귀사가 그 브랜드의 권리자였습니다. 그래서 이 도메인을 취득하는 것은 귀사가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의뢰인이 도메인을 취득하기 전에 귀사에 연락하였습니다. 취득하고 싶으시다면 바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는 가공회사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브랜드 권리자에게 도메인을 취득하게 하기 위해 혹은 취득하도록 설득하여 돈을 청구하기 위한 사기 메일입니다.

2016년도에는 여러모로 머리를 쓴 교묘한 사기 메일이 나올지도 모릅니다. 어쩌면 메일이 아닌 SNS 등을 통해 연락이 올 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어디까지 도메인을 취득할지에 대한 폴리시를 정해둔다면 이러한 연락이 와도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겠죠.

 
테라치 선생님, 감사합니다!

2016년에는 브랜드 TLD의 움직임이 활발해질 것이며, New gTLD를 이용한 크리에이티브한 도메인 사용이 증가할 것, 이에 반해 도메인 악용에 대한 문제 또한 증가할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CTA_domaingirlsnews
 

By 도메인걸♪
(Visited 64 times, 1 visits today)
Please follow and like us: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