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치선생님#5] ccTLD는 누구나 취득할 수 있다?

 
 
도메인 전문가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며 도메인에 대한 지식을 넓히고자 준비한 코너입니다!

 
얼마전 친구가 「.cn(중국의 ccTLD)」은 어떻게 취득하는지에 대해 물어보길래 조사해보니, ccTLD는 기본적으로 그 국가•지역의 단체(개인)만이 취득할 수 있지만, 일부는 그 외의 사람들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업의 경우, 되도록이면 ccTLD는 취득해 두는 것이 좋다라는 이야기도…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어서 테라치 선생님께 여쭤보았습니다!

 

Q. ccTLD는 되도록이면 취득해 두는 것이 좋은가요?

 
사업을 진출하고 있는 국가, 또는 진출 예정인 국가의 ccTLD는 취득해 두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예를 들어, 싱가포르에 진출한 기업이라면 싱가포르의 ccTLD인 「.sg」를 취득하는 것이죠!

하지만 ‘사업을 진출한 국가, 또는 진출 예정인 국가’라는 조건이라면 전세계가 해당되기도 하겠죠.
이럴 경우, 취득 브랜드의 경쟁도, 인터넷 보급률, 경제 성장률, 경쟁사의 움직임 등을 확인하며 취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질은 ‘해당국에서 귀사가 어떻게 신용받고 있는가’입니다. 일본 회사일 경우, 「.jp」나 「.co.jp」는 당연히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해외의 경우도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New gTLD가 나온 시기에도 ‘어디까지 도메인을 취득하면 되는지’에 대해 많은 질문을 받았습니다.
특히 New gTLD는 시작된지 얼마되지 않은 제도이기에 아직까지 신뢰도가 낮습니다. 하지만 최근, New gTLD도 점차 활발히 운용되고 있습니다. ccTLD와 마찬가지로 ‘유저가 신용할까?’라는 관점에서 귀사의 사업에 대한 TLD를 검토하시기를 바랍니다.

마케팅 관점에서 New gTLD는 「.com」이나 ccTLD보다 눈길을 끌 수 있기 때문에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Google이나 Amazon은 이미 주목받고 있죠.
Google의 지주회사인 「Alphabet Inc.」의 도메인 네임이 「abc.xyz」입니다. ‘A부터 Z까지의 사업 회사를 만든다’라는 컨셉이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실제로는 alphabet.com을 BMW에게 빼앗겼기 때문일지도 모르지만요.)
또한 일본의 Cookpad가 운영하고 있는 HOLIDAY라는 SNS 사이트는 「haveagood.holiday」라는 도메인 네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도메인 네임으로부터 사이트의 컨셉이 직관적으로 전해지고 있죠.

 

Q. 예산이 없을 경우 도메인과 상표, 어느 것을 우선으로 취득하는 것이 좋나요?

 
도메인의 경우, 상표에 비해 되찾을 수 있는 가능성이 비교적 크기 때문에 상표를 먼저 취득할 것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다만 도메인을 미리 취득해 둔다면 그 비용은 수만원~수십만원으로 충분하지만, 되찾을 시에는 수천만원~수억원의 비용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언젠가 도메인도 취득할 것을 생각하고 계시다면 미리 취득해 두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tarachi5-2
 

Q. 애초에 ccTLD는 간단히 취득할 수 있나요?

 
폐사와 같은 레지스트라(※1)에서 등록요건을 보완하여도 취득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남극(Antarctica)의 「.aq」이라는 도메인의 경우, 남극에 현지 법인이 없으면 취득할 수 없죠.
아프리카나 작은 섬나라의 경우, 도메인 등록 신청 서면을 직접 제출해야 합니다. IT 세계인데 무척 아날로그한 이야기죠. 등록 기관의 여부에 대해서도 모르는 경우가 많아 과거에 무척 고생하였습니다.

참고로, 일본에 살고 있어서 의식하고 있지 않지만, 일본의 경우에도 일본에 회사 등기가 없으면 「.co.jp」를 취득할 수 없습니다. 또한, 한 기업에 도메인 하나라는 제한도 있습니다.
나라에 따라 규칙은 다양합니다.

 
※1 레지스트라
레지스트라는 최상위 도메인(TLD)을 관리하는 각 레지스트리와 체약하여, 유저로부터 도메인명의 등록 신청을 접수받아 그 신청 내용을 심사한 후, 레지스트리 데이터베이스에 정보를 등록하는 조직입니다.

 
테라치 선생님, 감사합니다!
ccTLD는 어떻게 취득하면 되는지, 수많은 도메인을 얼마나 취득해 두면 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CTA_domaingirlsnews
 

By 도메인걸♪

 

(Visited 86 times, 1 visits today)
Please follow and like us: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