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과 마케팅] 다른 국가의 ccTLD를 사용하면 SEO에 불리?

 
 
LINE 주식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line.me

도쿄의 클렌즈 주스 전문점 Why-Juice의 「why-juice.me

웹사이트 개발자가 없는 작은 회사나 개인 사이트를 위해 프리랜서 개발자들이 모인 사이트 「codeable.io

 
모두 ccTLD(country code Top Level Domain, 국가 코드 최상위 도메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와 같은 ccTLD의 활용이 SEO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은 아닌지 걱정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일본의 유저를 타겟으로 하고 있는 Why-Juice의 웹사이트 「why-juice.me」는 몬테네그로의 ccTLD인 「.me」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본을 타겟으로 하고 있지만 사용하고 있는 도메인이 몬테네그로의 ccTLD이기 때문에, 구글이 몬테네그로의 사이트로 판단하는 것은 아닐까요?

이에 대해 구글의 Matt Cutts씨가 설명하였습니다.

 

Should I use ccTLDs for sites not targeted to those countries?

 
 
Mutt Cutts씨의 설명을 토대로 정리를 해보면,

도메인 네임에 ccTLD가 사용되어 있을 경우, 기본적으로 구글은 해당 사이트가 그 ccTLD가 할당된 국가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고 판단합니다.

하지만 일부 ccTLD는 이미 그 국가 이외의 사람들에게 폭넓게 사용되고 있어, 특정 국가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고 말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투발루의 ccTLD인 「.tv」는 TV 관련 사이트를 비롯한 전세계의 여러 사이트에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구글은 이러한 ccTLD를 특정 국가만을 대상으로 하지 않는다고 판단하여, 「.com」이나 「.net」과 같이 일반 최상위 도메인(gTLD)처럼 취급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구글이 제공하고 있는 「gTLD로 취급되고 있는 ccTLD」의 리스트입니다.

 

< gTLD로 취급되고 있는 ccTLD 리스트(2016년 5월 기준) >

.ad
.as
.bz
.cc
.cd
.co
.dj
.fm
.io
.la
.me
.ms
.nu
.sc
.sr
.su
.tv
.tk
.ws

 
상기 리스트에 없는 ccTLD를 할당된 국가 이외에 사용하면 SEO에 불리하다고 단언할 수는 없지만, 오해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ccTLD를 취득할 시에는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Matt Cutts
Matt Cutts씨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서 구글에 입사하였습니다. 그 후, 연구 분야를 컴퓨터 사이언스에서 정보 검색∙검색 엔진으로 바꾸었으며, 현재는 구글의 스팸대책팀 리더로서, 검색품질팀과 함께 검색엔진 최적화 대책에 임하고 있습니다.
– Matt Cutts씨의 블로그: https://www.mattcutts.com/blog/

 
※ 관련기사
▪ [ccTLD] 기술계열의 스타트업 기업에게 인기있는 도메인 「.io」
▪ 「.me」의 시대?! 「.me」를 사용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 [도메인과 마케팅] LINE의 「line.me」 나한테 라인해~
▪ 「why-juice.me」 클렌즈 주스 전문점, 도쿄의 「Why Juice?」
▪ 국가 코드 최상위 도메인(ccTLD)의 종류
▪ New gTLD는 SEO에 유리? 불리?
▪ [도메인의 종류] TLD, gTLD, ccTLD
▪ [테라치선생님#5] ccTLD는 누구나 취득할 수 있다?
 
 
 
CTA_domaingirlsnews
 

By 도메인걸♪

 
 

(Visited 99 times, 1 visits today)
Please follow and like us:
0